주간설교

설교연구의 예5 (사람의 변화 마 8:5~13)

생명있는 신앙 2009. 12. 25. 14:31
반응형

본문: 마 8:5~13

예수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한 백부장이 나아와 간구하여

이르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

이르시되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즉시 하인이 나으니라

1. 등장인물

예수님

백부장

제자들

하인

2. 사건의 내용

이 사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백부장의 믿음이다. 백부장은 예수님께 자기의 하인이 중풍병에 걸려 죽게 되었는데 이를 고쳐 달라고 간구하는 내용이고 예수님께서는 이 사건으로 인하여 이방인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선포하시는 것입니다.

3. 본문 요약

백부장에게 믿음이 일으켜 지게 되는 요인과 그에게 일어난 예수님과의 관계를 이을만한 사건으로 중풍병에 걸린 하인에 관한 관계입니다. 여기에 예수께서 이 사건을 유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말씀하시면서 선포하시는 말씀은 우리에게 교훈이 됩니다.

4. 신학연구

1). 공통본문연구

누가복음 7:1-10

 

2). 역사적 배경연구

본문에서 역사적인 사건에 관한 내용을 찾으려면 백부장에 관한 내용과 예수님 당시의 유대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식민 지배를 받고 있는 가버나움지역의 통괄하는 사람에 관한 지위 상태와 이로 인하여 사람들에게 주는 교훈에 관해서 살펴보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복음을 전하는데 더욱 효과적이고 복음의 소문이 사람들에게 알려지도록 하는 방법으로 백부장이 등장하도록 선택된 백부장의 위치에 관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저자의 사상적 배경연구

저자와 분문과의 관계:

저자가 본문의 자료를 이용하는 기록당시의 관계:

본문이 저자에게 미치는 관계:

4). 본문의 의도

본문이 설교를 듣고 있는 청자들에게 주는 의미:

5). 성령의 의도

성령께서 본문에 나타난 사역을 통해

5. 교리적 연구

사람에게 믿음이 발생하는 요건에 관하여 분명한 교훈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건들이 본문을 통해 숨겨져 있다는 것이 성경을 읽은 사람들에게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저자들도 본문으로 교리적인 내용을 설명하시는 않습니다. 하지만 분문에는 교리적인 요건들을 발견할 수 있는 사건들이 계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태가 본문으로 교리적인 내용을 말하는데 중점을 두지 않았으나 나타나고 교훈하는 교리는 믿음과 행위라는 것입니다.

이는 백부장에게 있었습니다.

백부장의 마음에 뿌려진 믿음이 자라났습니다.

그 믿음이 하인의 중풍 병이라는 사건에 의해 백부장의 행동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이것을 주관적 믿음이 객관적 믿음으로 나타나기까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섭리하심

하나님께서 전체의 사건을 통해 교훈하시는 말씀은 폭넓습니다. 만약 우리도 복음서 내용과 같이 사건 사건을 중심으로 매주 마다 선포되어지는 말씀을 기억하면서 마음에 새기고 듣는다면 하나님의 역사를 느끼는 놀라운 신앙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설교자가 매주 주관적으로 느껴지는 성경을 강해하는 것이 아니라 성도를 변화시키려는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연속적인 태마를 가지고 설교를 한다면 청자들을 변화시키는 큰 기적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본문은 마태의 기록에 의해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이방인에게 까지 확장되는 이스라엘 선민사상을 분쇄하는 획기적인 사건에 관한 중점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선민사상의 발생과 그 사상의 종말, 그리고 이방인과 하나님과의 관계 등을 새롭게 알려지는 계시를 볼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해 이어온 주권적인 사역이 이제 이후로는 온 세상 사람들을 향하여 문이 열려진 것을 친히 보이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들 속에 감추어진 선민사상이 이스라엘이라는 문을 열고 세상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이제 선민은 이스라엘만 아니라 주를 믿는 모든 사람의 것입니다. 이것을 예수께서 선포하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6. 적용

이 말씀이 오늘 우리 교회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지난주의 말씀을 기억하고 그것을 마음에 새긴 성도들이 많이 있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하게 하고 말씀이 성도들의 마음에 새겨지고 열매를 맺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교

전도

1. 백부장에게 전달되는 믿음과 불신자 백부장이 무너지고 새로 거듭나는 사건

사랑

2. 중풍병자에 대한 백부장의 처우. (사랑)

교육

3. 믿음이란?

하나님의 섭리

4. 이스라엘에게서 선민사상이 세계로 나가는 사건에 관한 선포.

 

2009년 12월 27일 주일 설교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백부장과 같이 변화의 큰 축복이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