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순종

능동순종의 논쟁에 관한 문제점을 살펴 보자 1

생명있는 신앙 2023. 8. 11. 04:32

한국의 장자교단이라고 스스로 자칭하고 있는 합동에서 그리스도의 능동순종은 성경적으로 합당한가? 라는 논쟁을 하였다. 이니 공청회는 다 마쳤고 이제 평가만 기다리고 있는 것같다. 아마도 총회에서는 어떤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는데 이로인하여 또한번의 아픔을 겪어야 할 것 같다. 

이 논쟁의 문제점은 스콜라주의가 자기 모습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상황인데 개혁주의자라고 스스로 자칭하면서 이를 간과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리스도의 능동 순종의 문제는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의를 행하셨느냐?"라는 문제를 제기한 것입니다. 이 주장이 청교도들의 사보이 선언 제 11문항 "Of Justfication, 에서 분명하게 밝힌 "but by imputing Christ's active obedience to the whole law, and passive obedience in his death for their whole and sole righteousness, they receiving and resting on him and his righteousness by faith; which faith they have not of themselves, it is the gift of God. '의 내용에 등장한 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 내용은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문에는 "단어로 표기되지 않은 의미"로서 "포괄적 순종"의 의미로 기록하였다. 이것을 문제 삼아 청교도를 이단으로 정죄하고 시작한 것이 이번 토론의 주 목적이다. 

이에 대하여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살펴 보려고 한다. 

https://youtu.be/KQJQvTYRN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