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거듭남
(요 3:1-15)
본문
1/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 2/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수 있나이까 10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사건의 장소와 역사
1. 예수께서 사역을 시작한 초기의 때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아직 제자로 부름을 받지 못한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찾아 와서 예수께서 행하신 이적에 관해서 언급하는 것을 보면 예수께서는 여러 가지의 일들을 행하신 것으로 볼수 있다. 그렇다면 제자들이 기록하지 못한 여러 가지의 사건들보다 더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는 사도 요한의 언급에 따른다면 제자들이 기록한 일부분의 사건으로 제자들과 예수님과의 관계를 미루어 짐작하게 한다.
2. 로마 총독 빌라도는 26년에 부임하여 10년간 예루살렘을 통치하였다. 빌라도가 부임하자마자 유대로하여금 로마의 통치권 안에 완전히 귀속되게 하려고 노력했다. 이런 과정에서 여러 가지의 부작용들이 나타났고 그의 뜻은 성취되지 않았다.
사건현장 탐방
때, / 저녁
1. 니고데모가 찾아옴
2. 예수님께서는 하나님나라에 들어가려면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니고데모는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거듭남을 이해하지 못한다.
4. 왜 이 대화를 다른 제자들은 기록하지 않고 요한만 기록하는가?
5. 저자는 하나님 나라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었는가?
6.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찌 믿겠느냐.
7. 하늘에서 내려온자.
8. 니고데모의 사상적 개념을 연구하자.
9. 이 장면을 보고 있는 제자들을 상기하자.
10. 예수님의 개념을 생각하자. 예수께서 생각하는 ‘거듭남’과 ‘하나님나라’의 의미는 무엇인가?
내용 분해
1. 니고데모의 방문 1-2
2.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이니이다.2
3.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
4.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4-7.
5. 우리의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8-12
6. 인자 13-15
집중 연구
저자는 하나님 나라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지 모른다. 아니면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이 하나님나라라고 말하는 의도가 있는지 모른다. 본문은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 나라는 거듭난 자만이 볼수 있다. 하나님 나라는 이미 임했고 또 니고데모 앞에 있으며 니고데모가 볼 수 있다. 예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이것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의도가 저자와 독자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1. 신학적 연구
1. 공통본문연구
요한1서 5:1
요일2:29
요일 3:9
요일5:18
2. 역사적 배경연구
1) 본문의 시기 / 본문의 시기는 그리스도의 사역의 초기로 추측한다. 그러나 본문 앞에 기록된 2:장에서의 내용으로 미루어 저자는 순서대로 기록하고 있는 것같다. 앞장의 기록은 그리스도의 사역의 말기였다면, 본문의 기록은 니고데모를 제자로 부르게 된 동기를 미루어 초기의 사역인 것 같다. 그러나 니고데모의 말에 비추어 본다면 이미 예수께서 상당히 유명해져 있었고 여러 가지의 이적과 기적을 행하신 때로 나타난다. 니고데모가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표적”(3:2)을 언급하는 것으로 미루어 예수께서 활동을 시작하신지 오랜 시간이 흘렀음을 추측할 수 있다.
2) 저자의 시기 / 저자는 도미티안 황제에 의해서 밧모섬으로 추방당했다가 풀려난 이후 에베소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글을 보낸 것이다. 에베소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자기가 할 수 없는 복음 전하는 일을 글로 대신하려는 의도인지는 모른다. 이런 의도가 잇었다면 복음서가 한편으로 치우쳐 유대인의 비 신앙적 행동에 대한 비판적 주장을 강하게 띄지는 않을 것이다. 분명한 것은 당시의 독자들이 어떤 상황하에 처해져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유대인들이 예수 그리스도께 버림을 받은 이유에 대해서 말하는 것으로 보아 에베소의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의 어떤 영향에 많은 곤혹을 치르고 잇었거나 아니면 교회가 유대인들의 영향에 시끄러워졌을 것을 부정할 수 없다.
이때는 유대인들의 핍박이 다소 완화된 때로 볼 수 있다.
3. 저자의 사상적 배경연구
저자는 하나님 나라를 확고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저자는 다른 사도들과는 전혀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었고 그리스도와 하나님나라를 마음속에서 표현하고 있다. 물론 이 한 구절에서 저자의 의도를 모두 살핀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말씀하여진 하나님나라의 의미를 저자가 확실히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저자는 유대인과의 대립적 관계에 있는 자신의 독자들에게 유대적인 모순을 밝히려는 강력한 의도가 있음을 살필 수 있다. 저자는 1장에서 그리스도의 출생신분에대해서 다음으로는 그리스도의 나라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저자의 언급은 단순한 지식이나 지혜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확증된 지식이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대화하는도중 천지 창조의 신비함을 직접 듣듯이 그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과 자기 민족인 유대인들의 오류를 주님의 가르침으로 통해서 확실하게 깨달앗던 것이다. 독자들은 저자가 하나님의 증거를 통해서 확신한 이 증거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하나님의 증거를 접하는 것이다.
4. 본문의 의도
어찌해서 본문이 이 세상이 존재하는 동안 세상에 증거 되어야 하는가? 왜 당시의 독자들에게만 증거되는 메시지가 아니라 오늘까지 증거되고 미래의 독자들에게 계속해서 증거되어야 한다. 모든 성경의 내요이 그렇듯이 본문도 우리가 이 말씀을 듣고 우리 자신을 점고 해야 하고 미래의 그리스도인들도 이 말씀으로 자기의 신앙을 점고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문은 자의 자격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것이다.저자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나라에 합당한 자에 대해서 언급한 것이다. 아마도 저자는 이 독자들에게 하나님나라에 합당한자에 대해서 본문을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문은 표준적인 교리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모든 인간의 사상을 배격하는 기준이다. 이 말씀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그 누구도 하나님나라에 들어갔다고 증거할 수 없으며 스스로 하나님나라에 들어갔다고 주장하는 자는이 말씀으로 자신의 주장을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잇는 것이다.
성령께서는 저자를 통하여 하나님의 증거를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들의 실수함과 거짓된 열심 그리고 변질된 종교의 의식행위를 비판하시고 이를 분별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하는 교회에게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 말씀은 오늘도 증거되고 저자가 교회에도 증거하셨다.
2. 교리적 연구
1. 하나님의 섭리하심
니고데모는 자신의 열심히 하나님의 백성이 되려고 노력한 바리새인이며 유대의 관원이었다. 그가 하나님의 일하심을 이해할 수 없었다. 심지어 그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며 백성들을 지도하는 사람이었다. 그가 그리스도의 소문을 듣고 여러날 고민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는 마음에 답답함을 이기지 못해서 예수께 찾아오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예수님을 찾아오게된 결정적인 증거에 대해서 밝혀지지 않는다.
그는 유대인의 관원이었기 때문에 성전을 청결케하시는 에수님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게다가 날마다 들려오는 소문을 들을 때마다. 예수에 대한 궁굼증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사람이 그리스도 안으로 인도 되도록 섭리하시는 일을 하나님께서 하시기 때문에 니고데모에게 하나님께서 역사하셨음은 분명하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역사하신다. 그리고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께 인도하셨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게 하시며 교회로 인도하셔서 니고데모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도록 하신다.
2. 하나님의 주권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세상을 섭리하시고 인도하신다.
3.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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