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신학

설교연구의 예7 (구원론/ 사명:행 26:13-18(작성중임)

생명있는 신앙 2010. 2. 8. 14:30

13 : 왕이여 때가 정오나 되어 길에서 보니 하늘로서 해보다 더 밝은 빛이 나와 내 동행들을 둘러 비추는 지라

14 : 우리가 다 땅에 엎드려 지매 내가 소히를 들으니 히브리 방언으로 이르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가시채를 뒤 발질 하기가 네게 고생이니라.

15 :  내가 대답하되 주여 뉘시니이까 주께서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16 : 일어나 네 발로 서라 내가 네게 나타난 것은 곧 네가 나를 본일과 장차 내가 네게 나타날 일에 너로 사환과 증인을 삼으로 함이니

17: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서 내가 너를 구원하여 저희에게 보내어

18: 그 눈을 뜨게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하고 죄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가운데서 기업을 얻게하리라 하더이다.(행 26:123-18)

 

등장인물

아그립바 왕, 베스도, 총독, 버니게, 그 함게 앉은 사람들,  바울과 대제사장의 군대들,

 

사건의 내용

예수를 믿는 사람들을 잡으러 가는 도중 다메섹 도상에서 있었던 바울에게 나타난 사건의 현장을 바울이 고백함

 

 

본문의 요약

 

1. 신학연구

1) 공통본문연구

행 9:1-20

 

 

2) 역사적 배경연구

사건은 바울이 하나님을 목격한 사건으로 구약에 의하면 선지자의 권리를 획득하는 장면이된다.

 

3) 저자의 사상적 배경연구

 

 

4) 본문의 의도

바울의 소명을 밝히는 내용

 

5) 성령의 의도

성령께서 바울을 통해 구원의 중요성의 일부분을 밝히심.

 

 

2. 교리적연구

1)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께서는 그의 택하신 백성들을 부르시기 위해 사도들과 제자들을 보내셨다. 그 보내시는 사명의 내용은 17절과 18절에 아주 잘 나타난다. 구체적으로 사도 바울의 주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으신 것은 백성들을 부르시기 위한 것이다.

2) 하나님의 주권

 

 

3. 적용

 

오늘 우리는 부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인 자유 장로교회로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 성령은 두루도는 화염검으로 보호하시고 우리를 위해 아끼지 않는 사랑을 베푸시고 계십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오순절 성령의 강림과 같은 역사가 다시한번 필요로합니다. 그 역사가 어느때에 일어날지 우리는 모르지만 우리 교회를 위하 반드시 어느시에 일어날 것입니다.

그로 인해 우리 교회는 큰 변화를 시작할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모두 하나님을 확실히 알게 되는 그날이 됩니다.

저는 그날들이 수일후에 있기를 바라면서 그날을 위해 우리가 지금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살펴 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