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믿음에 관한 비교
구분 | 개혁주의 | 복음주의 |
정의 |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주어지는 선물로서 중생에서 나타나는 것. | 개인이 자유의지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며,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작용함. |
특징 | -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자들에게만 나타나는 반응. - 전적 타락으로 인해 타락한 본성으로는 믿음을 가질 수 없음. - 성령에 의해 마음에 심겨진 복음의 직접적인 반응. |
- 복음을 듣고, 회개와 결단을 통해 개인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행위. - 모든 사람에게 열린 구원의 길. |
초점 | “롬10:13~17”에 따라 복음이 사람의 마음에 심겨지고 사람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반응, | 인간의 믿음의 결단과 책임을 강조. |
구원의 관점 | 구원의 원인이 아니라, 구원받은 증거로 나타남. | 구원의 조건으로, 인간이 예수님을 영접함으로써 구원이 주어진다고 봄. |
성경적 근거 | - 에베소서 2:8-9: "너희는 그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2, 회심에 관한 비교
구분 | 개혁주의 | 복음주의 |
정의 | 마음에 심겨진 복음에 의해 중생된 정체가 자아를 통해 의식하고 타락한 본성을 돌아 봄, | 사람이 자유의지로 죄를 깨닫고,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며 삶을 변화시키는 것. |
특징 | - 타락한 본성은 전적으로 타락했기에 스스로 회심할 수 없음. - 성령께서 마음에 심어주신 복음이 성장하여 자아에서 의식을 갖는 것. |
- 자발적인 믿음의 고백과 회개를 통해 이루어짐. - 누구든지 복음을 들으면 회심 가능. |
과정 | - 성령이 복음을 심어 중생케 함, - 복음이 성장하여 자아의식에서 깨우침으로 나타남. |
- 복음을 듣고, 죄를 자각한 후 개인의 결단으로 예수님을 영접함. - 회심 이후 지속적인 믿음 생활과 성장 강조. |
초점 | 하나님의 주권적인 구원 사역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새 생명의 반응. | 인간의 책임적 선택과 결단에 의해 구원이 시작됨. |
성경적 근거 | - 히 8:10 “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여” (램 31:33, 겔 36:26~27, 겔 11:19~20) 사도행전 13:48: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 요한복음 6:44: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
- 마가복음 1:15: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 로마서 10:9-10: "네가 만일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마음에 하나님이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
3, 요약 비교
항목 | 개혁주의 | 복음주의 |
믿음 | 성령께서 마음에 심으신 복음이 사람의 자아로 의식하여 하나님께 반응.(*지식, 동의 신뢰의 다른 표현) | 구원의 조건으로서 인간의 결단과 믿음이 중요. |
회심 | 성령께서 복음을 마음에 심어주셔서 중생케 하여, 복음이 성장하여 자아를 통해서 타락한 자신의 본성을 깨우침. | 개인의 자발적인 회개와 믿음의 결단. |
구원의 주체 | 성령 하나님의 절대적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선택 강조. | 인간과 하나님: 인간의 반응과 책임 강조. |
구원의 보편성 | 선택받은 자에게만 구원과 믿음이 주어짐. |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 믿으면 구원받을 수 있음. |
결론
개혁주의는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와 성령의 사역을 강조하며, 복음의 역동적인 반응으로 말미암은 믿음과 회심이 하나님의 전적인 역사로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복음주의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결단을 강조하며, 누구든지 복음을 믿고 회심함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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